[2016 MAMA] 엑소-방탄소년단-트와이스가 나눠가진 ‘대상’(종합)
[제니스뉴스=변진희 기자] 2016년 MAMA의 주역은 엑소-방탄소년단-트와이스였다.
2일 홍콩 아시아 월드 엑스포에서 '2016 엠넷 아시안 뮤직 어워즈(Mnet Asian Music Awards, 이하 ‘2016 MAMA’)' 시상식이 열렸다.
이날 자리에는 엑소, 방탄소년단, 세븐틴, 여자친구, 트와이스, 아이오아이, 엔씨티(NCT), 갓세븐(GOT7), 몬스타엑스, 비와이, 태민, 태연 등이 출연해 무대를 꾸몄다.
뿐만 아니라 기술과 감성을 접목한 이적의 무대, 수지와 백현의 ‘드림(DREAM)’ 최초 무대, 팀발랜드와 에릭남, 래퍼 위즈칼리파, 알앤비 신성 갈란트 등의 무대가 펼쳐져 시선을 사로잡았다. 또한 배우 유아인은 아트 콜라보레이션으로 특별한 공연을 선사했다.
더불어 이병헌, 차승원, 하지원, 한효주, 장혁, 한지민, 박기웅, 박민영, 이지아, 서강준, 박서준, 공명, 안재현, 박하선, 신혜선, 강승현 등 올 한해 대중문화에서 압도적인 존재감을 선보였던 스타들이 시상자로 함께해 보는 재미를 더했다.
여러 부문에서 시상이 이뤄졌지만, 가장 이목을 집중시킨 것은 신인상과 대상이었다. 먼저 남자신인상은 보이그룹 엔씨티127이 수상했다. 여자신인상은 아이오아이(I.O.I)가 받았다.
엔씨티127은 “신인상은 평생 한 번 받을 수 있는 상인데 영광이다. 감사한 분들이 많다. 이수만 선생님 감사하다. 최고가 되겠다”고, 아이오아이는 “"이 순간 잊지 않고 좋은 모습 보여드리도록 노력하겠다. 아이오아이를 통해 신인상 받는 게 목표였다. 신인상을 받고 활동을 마무리할 수 있어서 행복하다”고 소감을 전했다.
대상은 올해의 노래상, 가수상, 앨범상 세 부문으로 나눠졌다. 올해의 노래상은 지난 4월 ‘치어 업(Cheer Up)’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던 트와이스가 차지했다. 트와이스는 “작년에 이 자리에서 신인상을 받았다. 올해도 너무나 소중한 상을 주셔서 감사드린다. 저희 목소리가 나오고 음악이 나오는 것만으로도 행복하다”고 말하며 눈시울을 적셨다.
방탄소년단 역시 올 한해 많은 사랑을 받았다. 이에 올해의 가수상을 수상한 방탄소년단은 “데뷔 당시 안될 거라고 하시는 분들고 있었다. 힘든 일들이 많이 있었는데, 꿈이 현실로 이뤄졌다”고 말하며 팬클럽 ‘아미’에 대한 고마운 마음을 내비쳤다.
마지막 올해의 앨범상의 주인공은 엑소가 됐다. 이날 엑소는 대상을 비롯해 총 4개의 트로피를 거머쥐었다. 더불어 4년 연속 대상 수상자라는 기록을 달성해 눈길을 끌었다.
엑소 레이는 “엑소를 사랑해주시는 전 세계의 엑소엘 여러분들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다. 하루 하루 행복하게 지냈고, 이 순간도 행복하고, 앞으로도 행복할 것 같다. 행복한 시간을 오래 간직할 수 있도록 멋진 모습 보여드리겠다”고 소감과 각오를 밝혔다.
찬열은 “4년 연속 이렇게 좋은 상을 주셨다. 불안하고 아쉬울 때도 있었는데 괜한 걱정을 한 것이 아닌가 싶다. 오늘이 역사의 시작이 될 수 있게, 그리고 여러분과 역사를 쓸 수 있게 항상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2016 MAMA’ 아시아 대표 음악 축제로, 올해 8회째를 맞았다. 특히 2009년을 기점으로 지금 우리가 마주하는 ‘MAMA’의 모습으로 안착했다. 2010년부터는 마카오를 시작으로 글로벌로 진출, 이후 2011년 싱가포르, 2012년부터 2015년까지 홍콩으로 이어지며 단순한 연말 음악 시상식을 넘어 전 세계인들이 즐기는 최대 음악축제이자, 글로벌 소통창구, 아시아 대중음악 확산의 장으로 자리 잡았다.
▶ 다음은 ‘2016 MAMA’ 수상자 명단.
올해의 앨범상=엑소
올해의 가수상=방탄소년단
올해의 노래상=트와이스
남자 그룹=엑소
여자 그룹=트와이스
남자 가수상=지코
여자 가수상=태연
월드 퍼포머=세븐틴
남자 신인상=엔씨티127
여자 신인상=아이오아이
베스트 댄스 퍼포먼스 남자 그룹=방탄소년단
베스트 댄스 퍼포먼스 여자 그룹=여자친구
베스트 댄스 퍼포먼스 솔로=태민
베스트 보컬 퍼포먼스 그룹=다비치
베스트 보컬 퍼포먼스 남자=크러쉬
베스트 보컬 퍼포먼스 여자=에일리
베스트 밴드 퍼포먼스=씨엔블루
베스트 랩 퍼포먼스=씨잼X비와이
베스트 콜라보레이션=수지X백현
베스트 뮤직비디오=블랙핑크
베스트 아시안 스타일=엑소
베스트 OST=이적
월드와이드 페이보릿=갓세븐
사진=CJ 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