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KBS 연예대상] 김종민, 생애 첫 대상... 비예능인들의 활약이 빛났다(종합)
[제니스뉴스=여지윤 기자] 방송인 김종민이 생애 첫 대상을 탔다. 이와 함께 만능 엔터테이너로 활약하고 있는 스타들이 대거 수상의 기쁨을 누렸다.
‘2016 KBS 연예대상’이 지난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 신관 공개홀에서 생방송으로 진행됐다. 진행은 방송인 이휘재, 가수 유희열, 혜리가 맡았다.
이날 시상식에는 유재석, 김준호, 신동엽, 김종민 등 총 4명의 대상 후보들을 비롯해 전현무, 엄현경, 윤시윤, 김숙, 홍진경 등 2016년 KBS 예능계에서 활약한 많은 스타들이 한 자리에 총출동해 자리를 빛냈다.
한 해를 빛낸 스타에게 주는 대상은 9년 동안 ‘1박2일’에서 묵묵하게 자신의 자리를 지켜온 김종민이 수상했다.
쟁쟁한 후보자들을 누르고 대상을 탄 김종민은 “제가 아무리 생각해봐도 후보에 올라오는 게 말이 안 된다고 생각했다. 내 능력에 비해 너무 과분하다고 생각한다”며, “이 자리에는 없는 정준영이 보고 싶다. 이 상은 시청자 여러분과 함께 나누고 싶다”고 수상 수감을 밝혔다.
특히 시청자가 뽑은 최고의 프로그램상은 대상 수상자 김종민이 출연하고 있는 ‘1박2일’이 받았다. KBS 간판 예능으로 큰 사랑을 받아온 ‘1박2일’은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수상을 거머쥐게 됐다.
이뿐만이 아니다. 올해 연예대상에서 두각을 나타냈던 이들이 있다. 기존 자신이 활약했던 분야가 아닌, 예능 프로그램에서 다양한 매력을 선보인 ‘비(非) 예능인’들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버라이어티 부문 최우수상은 ‘슈퍼맨이 돌아왔다’ 이동국과 ‘언니들의 슬램덩크’ 라미란이 받았다. 전북 FC 축구선수로 활동하고 있는 이동국은 “현직 운동선수가 연예대상에 와서 상을 탄다는 게 묘한 일인 것 같다”며, “아이들과 좋은 추억을 만들게 해주신 ‘슈퍼맨이 돌아왔다’ 제작진에게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어 배우 라미란은 “예능을 위해 힘써주시는 분들 앞에서 상을 받는다는 것이 부끄럽고 창피하다”며, “‘언니들의 슬램덩크’가 웃음과는 거리가 멀 수도 있어서 여러분께 기쁨을 많이 드릴 수 있었는지는 잘 모르겠다. 하지만 좋은 친구, 동생 얻은 것 같아 감사하다”고 전했다.
또한 버라이어티 부문 우수상은 ‘슈퍼맨이 돌아왔다’ 배우 이범수와 기태영에게 돌아갔다. 이범수는 “배우로서 이 자리에 서 있는 것이 다소 낯설기도 하고 민망하기도 하지만, 그건 전혀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무엇보다 이 프로그램에 출연하게 해주신 PD님과 제작진에게 감사하다”고 밝혔다.
일생에 단 한 번 수상할 수 있는 버라이어티 부문 신인상은 ‘1박2일’ 윤시윤, ‘언니들의 슬램덩크’ 민효린이 차지했다. 윤시윤은 “정말 (상을 받게 될 줄) 몰랐다”고 당황하며, “연관 검색어에 ‘노잼’을 없애보겠다”고 울먹였고, 민효린은 “예능에서 새로운 모습을 보여줄 수 있었던 건 언니들 덕분”이라고 전했다.
이외에도 핫이슈 예능프로그램상은 웹드라마 ‘마음의 소리’ 팀이, 베스트 커플상은 배우 이광수와 정소민이, 베스트 엔터테이너상은 배우 남궁민이, 토크&쇼 부문 신인상은 배우 최태준과 엄현경이, 프로듀서 특별상은 가수 박진영이, 토크&쇼 부문 남자 최우수상은 가수 정재형이 선정됐다.
사진='2016 KBS 연예대상' 방송화면 캡처
▼ 이하 2016 KBS 연예대상(작)
▶ 대상=김종민(‘1박2일’)
▶ 시청자가 뽑은 최고의 프로그램상=‘1박2일’
▶ 버라이어티 부문 남자 최우수상=이동국(‘슈퍼맨이 돌아왔다’)
▶ 버라이어티 부문 여자 최우수상=라미란(‘언니들의 슬램덩크’)
▶ 토크&쇼 부문 남자 최우수상=정재형(‘불후의 명곡’)
▶ 토크&쇼 부문 여자 최우수상=김숙(‘언니들의 슬램덩크’, ‘배틀트립’)
▶ 코미디 부문 남자 최우수상=유민상(‘개그콘서트’)
▶ 코미디 부문 여자 최우수상=이수지(‘개그콘서트’)
▶ 프로듀서 특별상=박진영(‘언니들의 슬램덩크’)
▶ 버라이어티 부문 우수상=이범수-기태영(‘슈퍼맨이 돌아왔다’)
▶ 토크&쇼 부문 우수상=전현무(‘해피투게더’, ‘트릭 앤 트루’)
▶ 코미디 부문 남자 우수상=송영길(‘개그콘서트’)
▶ 코미디 부문 여자 우수상=이현정(‘개그콘서트’)
▶ 인기상=‘슈퍼맨이 돌아왔다’ 아이들
▶ 핫이슈 예능프로그램상=‘마음의 소리’ 팀
▶ 베스트 팀워크상=‘해피투게더’
▶ 베스트 커플상=이광수-정소민(‘마음의 소리’)
▶ 베스트 엔터테이너상=남궁민(‘노래싸움-승부’)
▶ 최우수 아이디어상=‘개그콘서트-세젤예’
▶ 라디오 DJ상=박명수(‘박명수의 라디오쇼’)
▶ 방송작가상=윤기영(‘개그콘서트’), 정선영(‘1박2일’), 지현숙(‘언니들의 슬램덩크’)
▶ 버라이어티 부문 남자 신인상=윤시윤(‘1박2일’)
▶ 버라이어티 부문 여자 신인상=민효린(‘언니들의 슬램덩크’)
▶ 토크&쇼 부문 남자 신인상=최태준(‘안녕하세요’)
▶ 토크&쇼 부문 여자 신인상=엄현경(‘해피투게더’)
▶ 코미디부문 남자 신인상=홍현호(‘개그콘서트’)
▶ 코미디부문 여자 신인상=김승혜(‘개그콘서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