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레코드] 씨스타가 여름 송만 부른다는 착각, 이들이 '직접' 깨부수러 간다!
[제니스뉴스=이소희 기자] <세상은 넓고 들을 노래는 많다. 그렇다고 아무 노래나 듣고 싶은 것은 아니다. 내 귀는 소중하니까. 빠르게 변화하는 가요 시장 속에서 내가 흘려 보내는 명곡이 얼마나 될 지 누가 알아? 그래서 가수의 '히든 송'을 (지극히 주관적인 시선으로) 찾아 나섰다. 물론 덕후들을 위해 '내 가수가 직접(!) 뽑은' 트랙 리스트도 준비했다. 편집자주>
◆ 재생하기 전에
지난 2010년 싱글앨범 '푸시 푸시(Push Push)'로 데뷔한 씨스타는 그야말로 파격적이었다. 형형색색의 의상과 까무잡잡한 피부, 탄탄한 몸매로 '건강돌'로 등극한 이들은 여타 걸그룹과 달리 털털하고 당당한 기 센 언니들의 매력을 내세웠기 때문. 그런 이미지가 굳어갈 찰나에 씨스타는 '나 혼자' '쏘 쿨(So Cool)' '기브 잇 투 미(Give it to me)' 등을 통해 이들만의 딥(deep)한 섹시미를 형성했으며, '터치 마이 바디(Touch My Body)' '아이 스웨어(I Swear)' 등으로 '여름돌'의 입지를 다져나갔다. 다양한 매력을 솔직하게 과시하면서도 특유의 색을 잃지 않으며 밸런스를 맞춰가는 씨스타, 이들의 노래를 좀 더 파헤쳐보자.
◆ 어머, 이건 꼭 들어야해
♬ '벗 아이 러브 유(But I Love U)' - 두 번째 미니앨범 '터치 앤 무브(Touch N Move)' 수록곡
Why? '여름=씨스타' 공식 속 밸런스를 잡아주는 중추적인 곡
아마 이 곡은 많은 사람들이 알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 글은 '숨은 명곡 찾기'를 모토로 하고 있지만 '벗 아이 러브 유'는 아무리 들어도 좋아서 추천할 수 밖에 없었다! '여름=씨스타'임을 제대로 확인사살을 시킨 앨범이 '터치 앤 무브'가 아닐까 생각되는데, 이들은 현명하게도 여름 노래와 함께 항상 씨스타의 짙은 감성이 묻어나는 곡들을 꼭 수록한다. 앨범의 밸런스를 잡아주는 곡이라고 생각하기에 더욱 눈길이 간다.
♬ '약한 남자 싫어' - 정규 1집 앨범 '쏘 쿨' 수록곡
Why? 씨스타의 화려함 뒤 존재하는 매력 노다지 같은 노래
이 노래에서 씨스타는 '약한 남자가 싫다'며 외치지만, 오히려 씨스타가 약한 기분이 든다. 아니, 약하다기 보다 여리다는 표현이 맞겠다. 지금껏 씨스타가 무조건 센 이미지에 파워풀한 섹시미만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 사람이라면 이 곡을 꼭 듣기를 추천한다. 잔잔하게 시작되는 도입부를 시작으로 힘을 빼고 편안하게 다가오는 이들의 보컬과 래핑은 그야말로 반전 매력이다.
♬ '니까짓게' - 정규 1집 앨범 '쏘 쿨' 수록곡
Why? 씨스타의 데뷔 초창기 감성을 다시 한 번 느끼고 싶다면!
사람들이 씨스타의 '푸시 푸시' 데뷔 무대를 보고 약간 당황스러워 하는 듯 했지만, 필자는 씨스타의 명곡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누구도 따라할 수도 없고 시도하지도 않았던 그런 감성이 '니까짓게'에서 역시 묻어난다.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 남 눈치 전혀 보지 않을 것 같은 당당함이 묻어나는 곡. 사실 요즘 씨스타의 앨범에서는 데뷔 초창기의 매력은 느낄 수 없는 것 같아 조금 아쉽기에 이 곡은 더욱 소중하다.
♬ '이프 유 원트(If U Want)' - 정규 2집 앨범 '기브 잇 투 미' 수록곡
Why? 씨스타만의 '분홍분홍'함이 느껴지는, 적당히 기분 좋아지는 러블리 곡
이 앨범에서는 '넌 너무 야해' '바빠' 역시 추천하고 싶지만 이미 명성이 자자한 노래니 생략하기도 한다. '이프 유 원트'는 앞서 추천한 '약한 남자 싫어'보다 약간 빠른 템포의 곡이지만, 마찬가지로 씨스타의 여린 모습 그리고 러블리함을 느낄 수 있는 곡이다 '이프 유 원트'로 계속 이어지는 후렴구는 매우 중독성이 강하며, 듣고 있으면 괜시리 기분이 좋아지는 것 같기도 하다.
◆ 숨겨진 명곡, 씨스타가 직접 골랐다!
♬ '나쁜 손' - 두 번째 미니앨범 '터치 앤 무브' 수록곡
Why? 무더운 여름, 더위를 한 방에 날려버리고 싶다면!
"달달한 멜로디와 어쿠스틱 기타 선율이 어우러진 곡으로, 들으면 들을수록 기분이 좋아지는 곡이에요. '나쁜 손'이라는 테마를 재미있게 풀어낸 가사가 인상적이며, 버벌진트 선배님이 함께해 주셔서 더욱 매력적인 씨스타의 숨은 명곡인데요. 이 노래를 들으면 한여름 밤 더위를 싹~ 잊게 만들어 준답니다!"
♬ '핑글핑글' - 정규 2집 앨범 '기브 잇 투 미' 수록곡
Why? 중독성 가득 가사+씨스타의 러블리함=무한반복
"이 노래는 상큼하고 통통튀는 씨스타만의 매력을 느낄 수 있는 곡이에요! 저희의 러블리함도 물씬~ 두 번째 콘서트 때 이 노래로 무대를 꾸민 적이 있는데요. 그 당시 신나고 즐겁게 팬 여러분과 함께 했던 추억이 있는 곡이기도 해요. '너 때문에 난 핑글핑글 돌아~' 중독성 있는 가사가 리스닝 포인트랍니다. 한번 들으면 계속 따라하고 싶으실 걸요?"
♬ '헤이 유(Hey You)' - 정규 2집 앨범 '기브 잇 투 미' 수록곡
Why? 허스키 보컬리스트 효린 소유의 신선한 래핑
"효린 소유도 랩을 한다, 홍홍홍~ 허스키 매력 보이스의 소유자인 효린과 소유가 랩을 하는 모습을 만나볼 수 있는, 보기 드문 곡이에요! 신나는 댄스곡으로 더운 날씨에 딱 어울리는 곡이죠. ‘러빙 유(Loving U)’와 함께 추천하고 싶은 곡이기도 해요. 올 여름은 씨스타와 함께 '헤이 유'를 감상하며 함께 어깨 춤 어때요?"
♬ '오 베이비(Oh Baby)' - 데뷔앨범 '푸시 푸시' 수록곡
Why? 마냥 파워풀하고 섹시한 씨스타 No, 이들만의 프레쉬함이 가득~
"밤에 들으면 기분이 업(up)! 되면서도 마음이 편해지는 곡이에요. 부드러운 템포에 중독성 강한 알앤비(R&B) 장르 곡으로, 솔직하면서 공감할 수 있는 가사가 인상적이에요. 마치 씨스타처럼? 하하. 그래도 무엇보다! 프레쉬한 씨스타의 매력을 느낄 수 있는 곡이라고 생각해요. 저희의 새로운 보컬 색이 묻어나는 매력적인 곡이죠."
사진=스타쉽엔터테인먼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