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니스뉴스=이소희 기자] <세상은 넓고 들을 노래는 많다. 그렇다고 아무 노래나 듣고 싶은 것은 아니다. 내 귀는 소중하니까. 빠르게 변화하는 가요 시장 속에서 내가 흘려 보내는 명곡이 얼마나 될 지 누가 알아? 그래서 가수의 '히든 송'을 (지극히 주관적인 시선으로) 찾아 나섰다. 물론 덕후들을 위해 '내 가수가 직접(!) 뽑은' 트랙 리스트도 준비했다. 편집자주>
◆ 재생하기 전에
그룹 신화 멤버 전진 특집. 국내 최장수 아이돌로 명성을 이어오고 있는 신화로 데뷔한 전진은 지난 2006년 싱글앨범 '사랑이 오지 않아요'로 솔로 데뷔에 나섰다. 팀 내 카리스마와 파워풀한 매력을 담당하고 있던 그가 갑자기 발라드로 홀로서기를 하니 모두들 의아했을 터. 하지만 전진은 감성 듬뿍 보컬 실력을 뽐내며 지난 2008년 정규 1집 앨범 '전진 뉴 디케이드(前進 New Decade)'까지 발매했다. 이를 통해 전진은 타이틀곡 '와(WA)'의 중독성 강한 멜로디 그리고 전진 특유의 그루브함과 강렬함이 더해진 안무로 하나의 유행을 만들기도 했다.
특히 그는 군 입대 전까지도 첫 번째 미니앨범 '패시네이션(Fascination)'을 발매하는 등 꾸준히 발라드와 댄스를 넘나드는 음악적 기량을 발휘, 솔로로서의 입지를 다져왔다. 이후 7년 만의 컴백. 전진은 '진짜 자신을 보여주겠다'며 두 번째 미니앨범 '#리얼(REAL)#'을 들고 나왔다. 그래서인지 이 앨범에는 '수능 금지곡'으로 뽑힐 정도로 강력한 타이틀곡 '와우와우와우(WowWowWow)'를 비롯, 진심이 담긴 발라드 넘버까지 전진의 매력이 한껏 담겼다. 더욱 경쾌하고 위트있는 화보와 더불어 작사 작곡 참여까지! 하지만 전진은 "앞으로 더 보여줄 것이 많다"며 무한한 가능성을 예고했다. 이에 '어마무시'한 진짜 전진을 마주하기 전, 지금까지의 발매곡 중 숨겨진 명곡들을 복습하고자 한다.

◆ 어머, 이건 꼭 들어야 해
♬ '날 사랑해라' - 첫 번째 미니앨범 '패시네이션'
Why? 요즘 같이 찬 바람에는 따스한 노래가 적격
요즘 같이 쌀쌀한 바람이 부는 날 들으면 딱 안성맞춤인 곡. 가수 모세가 가사를 써 그 포근한 감성을 더했다. 특히 이때까지만 해도 전진이 박력 넘치는 안무를 추는 모습과 예능 속 유쾌한 모습을 주로 보여왔기에 더욱 이 노래를 추천하고 싶다. 돌이켜 보면 군 입대 전 앨범들에는 이런 발라드 넘버가 꼭 수록되어 있었다. 실제로 전진은 지난 7일 열린 새 앨범 기념 음감회에서 "발라드를 더 좋아한다"라고 밝힌 바 있다. 아직도 '진짜' 전진을 모르겠는 사람들에게 그의 정 많은 성격만큼이나 따뜻한 전진표 발라드를 추천한다.
♬ '포 유(For You)' - 정규 1집 앨범 '전진 뉴 디케이드'
Why? 격하기만 한 전진은 NO, 그의 부드러운 매력에 빠지길
오래 전부터 알고 지낸 친구이자 가수인 이지훈이 피처링 지원사격에 나섰다. 이에 이지훈의 보컬 라인 비중이 적은 편은 아니지만, 부드러운 전진의 래핑과 보컬이 돋보이는 곡이다. 힘이 바짝 든 전진의 모습 보다 여유롭고 편안한 면모를 엿볼 수 있다. 또한 한층 더 가벼워지고 발랄해진 멜로디는 장난기 많은 전진을 닮은 듯 하다. 이유 없이 기분이 처지는 날에 이 노래를 들으면 귓가를 사로잡는 감미로움에 스르르 녹을 것 같은 곡!
♬ '좋은 사람' - 정규 1집 앨범 '전진 뉴 디케이드'
Why? 전진을 닮아 있는 발라드 넘버 중 하나
전진표 발라드의 매력은 애절함 보다 기분이 좋아지는 부드러움이 아닐까 생각된다. 늘어지지 않게 잔잔하면서도 경쾌한 리듬을 더한 그 느낌. '좋은 사람'도 마찬가지다. 이 노래를 듣고 있으면 마음이 편해지면서도, 보기만 해도 기분이 절로 좋아지는 전진의 환한 미소가 스쳐지나간다. 특히 위에서 추천한 '포 유'와 '좋은 사람', 두 곡을 추천한 궁극적인 이유는 이번에 전진이 새로 발매한 '#리얼#'과 어렴풋이 닮아있기 때문이다. 지난 발매곡이지만 더욱 진심을 담아 적극적으로 자신을 담아낸 앨범과 비슷하다면, 그것만으로도 들어봐야하는 노래이지 않을까?

◆ 숨겨진 명곡, 전진이 직접 골랐다!
♬ '60 세컨즈(Seconds)' - 두 번째 미니앨범 '#리얼#'
Why? 7년 만의 타이틀곡과 경합을 벌인 중독성 짱짱 곡!
"이 곡을 처음 받았을 때 타이틀곡으로 하고 싶은 마음이 있었어요. 그 결과 이번 앨범 타이틀곡 '와우와우와우'와 이 곡을 놓고 참 고민을 많이 했었죠. 무대에서 이 곡으로 제가 할 수 있는 한 매력을 뽐내보고 싶다고 생각했어요. 타이틀곡과 마찬가지로 듣자마자 계속 귀와 머리 속에 남은 곡이에요. 너무 매력적인 곡이라 꼭 무대에서 보여드리고 싶어요."
♬ '너만 있으면 돼' - 두 번째 미니앨범 '#리얼#'
Why? 영원한 동반자 신화창조를 향한 전진의 수줍은 러브레터
"제가 처음으로 작곡과 작사에 참여한 곡이라 더 애정이 가나봅니다. 가사에는 오래된 연인들에게 흔히 있는 이야기를 담아봤습니다. 너무 익숙해서 연인에게 소홀해진 남자의 이야기. 그렇지만 사랑이 식은 게 아니라고, 앞으로 더 사랑하겠다고, 영원히 함께 하겠다고 다짐하는 가사에요. 가사만 보면 그런 이야기이기도 한데, 이 연인이 팬들도 되는거 같아요. 오래 함께 있고 항상 그자리에 있어줘서 고마움은 알지만, 표현을 잘 안하게 되는 마음이라고 할까. 그래서 앞으로 더 잘해주겠다고 약속하는 곡이라고도 할 수 있죠. 가사랑 피아노 선율이 아주 매력적으로 어우러진 곡이라고 생각해요."
♬ '투게더 포에버(Together 4ever)' - 정규 1집 리패키지앨범 '투게더 포에버'
Why? 언제 들어도 경쾌하고 좋아~
"이 곡은 지난 2008년에 나왔던 곡인데, 정말 신나는 곡이에요. 언제 들어도 경쾌하고 기분 좋아지는 곡이죠. 이 곡을 들으면 함께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감사와 사랑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돼서, 모두들 많이 듣고 서로 사랑하면서 웃음 가득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곁에 있는 사람과 모두 행복하세요!"
사진=엔피노-데이드림엔터테인먼트, 서예진 기자 syj@zenithnews.com
저작권자 © 제니스글로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