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KBS-MBC-SBS, 설 특집 프로그램의 모든 것 '아이돌-쿡방-가족'
[기획] KBS-MBC-SBS, 설 특집 프로그램의 모든 것 '아이돌-쿡방-가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니스뉴스=안하나 기자] 올해도 어김없이 지상파 3사에서 설날을 맞이해 남녀노소 즐길 수 있는 특집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온 가족이 함께 하는 연휴에 빠질 수 없는 노래자랑을 비롯해, 저마다 개성 있는 포맷으로 중무장한 예능프로그램을 내놓는다.

특히 지난해 예능계를 뜨겁게 달궜던 육아와 요리 방송을 잇는 새로운 흐름을 찾고자 하는 다양한 시도가 눈에 띈다.

과연 3사는 2016년, 어떤 프로그램들로 대중들과 만날 준비를 끝냈을까?

◆‘불변의 법칙’ 아이돌은 물론, 사돈의 팔촌까지 다 모였다

KBS는 설 연휴동안 KBS2 ‘머슬퀸 프로젝트’, ‘우리는 형제입니다’, ‘전국 아이돌 사돈의 팔촌 노래 자랑’, ‘본분올림픽’을 내보낸다.

‘머슬퀸 프로젝트’는 걸그룹 건강 미녀 8인방이, 시청자들을 대신해 국내 최고 트레이너들로부터 몸매 가꾸기 비법을 전수 받는 과정을 담아낸다. 또한 방송 사상 최초로 펼쳐질 2인 콜라보 머슬 보디 퍼포먼스 대결을 펼쳐, 시청자의 눈과 귀를 사로잡을 예정이다.

‘우리는 형제 입니다’는 스타의 형제자매를 소개하는 프로그램이다. ‘우리는 형제 입니다’는 바빠진 생활 속에서 서로 소홀해지며, 대화가 줄어든 형제들이 어린 시절 추억을 되돌아보고 서로를 이해하며 그 안에서 형제의 의미를 확인하는 프로그램이다. 걸그룹 이엑스아이디(EXID) 하니 남매, 배우 김지영 남매, 개그맨 유민상 형제, 배우 공승연이 자매가 출연한다.

2015년 추석특집으로 방송되어 사랑받았던 ‘전국 아이돌 노래자랑’이 2016년 설을 맞아 ‘사돈의 팔촌’과 함께 돌아왔다.

‘사돈의 팔촌’이란 일면식도 없거나, 있더라도 거의 남과 다름없는 관계를 일컫는다. 가수들은 가족이나 친구는 물론, 다양한 인연의 사돈의 팔촌들과 함께 이색적인 무대를 꾸민다.

올해로 데뷔 18주년을 맞이한 그룹 신화에서는 두 명의 멤버가 출동한다. 신혜성은 개그맨 이진호와의 남다른 우정을 공개하며 최고의 가창력을 보여줄 것을 다짐했고, 앤디는 본인이 소속사 대표로 있는 아이돌 업텐션과 함께 출연한다. 이외에도 가수 유승우와 몬스타엑스 기현, 빅스(VIXX)의 켄과 방탄소년단의 정국&지민이 매니저와 무대에 오른다.

끝으로 ‘본분올림픽’은 베일에 쌓인 미션을 수행하는 아이돌을 통해, 화려한 이면의 진솔한 속내를 들여다보는 설 파일럿 예능 프로그램이다. 이엑스아이디(EXID) 하니, 솔지를 비롯해 트와이스 정연, 나연, 다현과 에이오에이(AOA)의 지민, 오렌지캬라멜 리지 등이 출연해 숨겨진 반전 모습을 유감없이 뽐낸다.

특히, ‘본분올림픽’의 MC는 김구라가 맡았다. 2015년 지상파 파일럿 프로그램을 연이어 정규프로그램으로 안착시키는데 성공한 김구라가 이번에도 정규프로그램 안착의 신화를 이어갈지 귀추가 주목된다.

◆올해도 풍성, 단골 ‘아육대’부터 돌아온 ‘몰카’까지

MBC에서는 명절 간판 프로그램 ‘2016 아이돌스타 육상·씨름·풋살·양궁 선수권대회’부터 ‘듀엣가요제’, 9년 만에 돌아온 ‘몰카배틀-왕좌의 게임’, ‘이경규의 요리원정대’, ‘인(人)스타워즈’, ‘미래일기’, ‘톡하는대로’까지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전파를 탄다.

올해로 12회째를 맞이한 ‘2016 아이돌스타 육상·씨름·풋살·양궁 선수권대회’(이하 2016 아육대)가 어김없이 2016년 설에도 방송된다. 특히 씨름 오프닝에는 2015년 한 해 대한민국을 ‘전해라~’ 열풍에 빠뜨린 가수 이애란이 축하무대를 꾸민다.

지난해 추석 특집으로 방송돼 화제를 모은 ‘듀엣가요제’가 설에도 찾아왔다. 버즈 민경훈, 에이핑크 정은지, 홍진영, 정준영, 블락비 지코, 솔지, 마마무 휘인이 출연한다. 이들은 비연예인 실력자들과 팀을 이루어 경연을 펼치게 되며, 청중평가단의 선택을 받게 된다.

몰래카메라(몰카)의 원조 MBC에서 새로운 형식의 ‘몰카배틀-왕좌의 게임’을 공개한다. 기존에 한 명의 연예인을 포섭해 속였던 원조와 달리, 3MC 이경규, 노홍철, 슈퍼주니어 이특이 다양한 콘셉트의 몰카를 준비해 최종적으로 왕좌를 뽑는 형식. 이특은 걸스데이 민아와 함께 걸스데이 혜리를 속이기 위해 통 큰 홍콩 몰카를 준비했고, 노홍철은 일반 시민을 상대로 한 ‘감동의 관찰 몰카’를 준비해 기대감을 모으고 있다.

‘이경규의 요리원정대’는 연예인 요리원정대가 지역 곳곳을 다니며 특산물과 식재료를 공수, 최고의 실력을 자랑하는 셰프들과 한 팀을 이뤄, 새로운 레시피를 개발하는 야외 리얼 요리 배틀 프로그램이다. 대한민국 대표 셰프테이너 레이먼 킴, 빅마마 이혜정, 일식 유희영, 중식 이산호 등 최강의 셰프 군단과 함께 문희준, 신봉선, 샘 해밍턴, 샘 오취리, 김상혁, 허안나, 조정민, 엠블랙 미르가 연예인 원정 대원으로 큰 활약을 펼치게 된다.

새로운 형식의 ‘미래일기’는 ‘마이 리틀 텔레비전’과 ‘복면가왕’을 잇는 트렌디함으로 시청자들을 공략한다. 시간여행자가 된 축구해설위원 안정환이 자신이 원하는 미래의 특별한 하루를 정해 살아보는 시간 버라이어티다. ‘미래일기’는 타임워프(시간 왜곡)라는 소재를 예능프로그램에 접목시켜 눈길을 끈다.

무계획 대리 여행기 ‘톡하는대로(Talk하는대路)’는 각 분야의 스타들이 목적지도 계획도 없이 무작정 오른 여행길에서, 누리꾼들이 골라주는 실시간 SNS 댓글로 움직이는 ‘아바타 로드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이다. 유세윤-피에스타 차오루 팀, 10대 청소년 김동현-신동우-노태엽 팀, 오래된 절친 배우 윤계상-권율 팀이 참여해 특별한 여행을 선보일 예정이다.

끝으로 ‘인(人)스타워즈’는 SNS를 통해, 자신이 가진 특별한 팁을 공유해 수많은 팔로워들을 거느린 ‘人스타’들의 노하우를 공개하며, 분야별 최고를 뽑는 프로그램이다. 패션, 인테리어, 요리 등 3개 분야로 구성된다.

◆아이돌-음악-먹방, 모든 것이 다 있다

SBS에서는 음악예능 ‘판타스틱 듀오- 내 손에 가수’와 ‘보컬전쟁-신의 목소리’가 출격을 준비하고 있다. 또한 ‘사장님이 보고 있다’, ‘먹스타 총출동’이 설날 안방극장에 방송된다.

슈퍼주니어부터 대세 걸그룹 AOA(에이오에이) 까지 국내 정상급 아이돌 120여명이 총출동하는 ‘사장님이 보고있다’는 독특한 구성의 ‘아이돌 생존쇼’다. 단순히 아이돌 스타들만 출연하는 것이 아닌, 이들이 소속된 회사의 사장단 15명이 함께 나와 이른바 ‘노사화합 서바이벌’을 펼친다.

‘보컬전쟁-신의 목소리’는 박정현, 설운도, 거미, 윤도현, 김조한 등 다양한 장르에서 활동하는 정상급 가수 5명이 일반인과 노래 대결을 펼치는 음악 예능이다. 기존 노래 경연과 달리, 일반인이 자신과 겨룰 가수를 직접 지목해 1대1로 맞선다. 거미는 섹시가수로 변신하고, 박정현은 R&B가 아닌 장르를 선보일 예정이다.

‘판타스틱 듀오-내 손에 가수’는 누구나 휴대폰만 있으면 대한민국 최고의 가수와 듀엣을 할 수 있고, 내 손 안에 있던 가수가 최고의 듀오로 탄생하는 과정을 직접 눈으로 볼 수 있는 쌍방향 소통의 음악 예능 프로그램이다.

전현무, 김수로 MC를 비롯해 윤상, 서장훈, 윤정수, 김숙, 노을 강균성, 유재환, 한희준, 러블리즈 케이-수정 등 9인의 패널들은 재기발랄 입담으로 큰 활약을 펼치며 시청자들의 ‘판타스틱 듀오-내 손에 가수’ 입문을 돕는다.

지난해를 강타한 ‘먹방’, ‘쿡방’의 중심에는 ‘먹스타’들이 있기에 더 풍성했다. '‘먹스타 총출동’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식신(食神)연예인들이 대거 출연해 격이 다른 먹방 대결로 최고의 ‘먹스타’를 가린다. ‘토요일이 좋다-백종원의 3대 천왕’ MC를 맡고 있는 이휘재와, ‘식사하셨어요’ MC 출신 이영자의 호흡은 프로그램의 또 다른 볼거리다.

 

사진=KBS, MBC, SBS, 김문희 인턴기자 moonhee@zenith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