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니스뉴스=이나래 기자] 역대 최다 지원자와 시즌 사상 최강 프로듀서로 화제를 모았던 Mnet ‘쇼미더머니5’가 화려하게 막을 내렸다.
프로듀서 미션에서 4위를 하며 ‘4위먼도미닉’이라는 불명예를 안았던 사이먼도미닉은 같은 레이블의 AOMG 그레이와 함께 비와이(BewhY)의 프로듀서로서 활약하며 우승팀이 되며 명예를 회복했다.
특히 지난해 ‘쇼미더머니4’에서 예선탈락했던 비와이는 자신의 크루 멤버인 섹시스트릿의 씨잼과 함께 결승전에 오르며 영화 같은 이야기를 써내려갔다. 절친 씨잼과 붙은 결승전 2라운드에서 비와이는 ‘자화상 part2’를 선곡, 최종 우승에 올랐다.
독실한 크리스천으로 알려진 비와이는 ‘지저스웨그’(지저스+스웨그)라는 신조어까지 탄생시키며 종교와 힙합의 합의점을 찾았다. 무작정 디스하고 욕하는 힙합이 아닌, 착한 힙합으로 자신의 신념을 드러낸 비와이의 음악은 이제 시작이다.
지난 19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 M아카데미에서 '쇼미더머니5' 우승팀인 사이먼도미닉과 그레이, 비와이는 취재진을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Q. 랩네임 비와이의 뜻은 무엇인가.
비와이 중학생 때 빅뱅의 노래를 듣고 음악에 관심이 생겼어요. 당시에는 랩네임을 어떻게 지어야 하는지 몰라서 제 본명인 이병윤의 이니셜을 따서 비와이(BY)라고 지었어요. 이렇게 이름을 지으면 가벼워 보일 것 같아서 나중에 의미를 부여했어요. 씨잼이 이름 짓는 걸 도와줘서 비와이(BewhY), ‘이유가 되다’라는 의미를 만들었어요.
Q. 지난해 ‘쇼미더머니4’에 출연해서 3차 예선에서 떨어졌다. 1년이 지나고 우승하기까지 달라진 점이 있다면.
비와이 작년에 3차 예선에서 떨어졌는데 아직도 왜 떨어졌는지 이해가 안 돼요. 1년이 지나고 변화된 건 실력도 많이 성장했지만 태도나 생각도 많이 바뀌었어요. 작년에는 저 자신의 가치를 인정하지 않았어요. ‘쇼미더머니4’에서 탈락하고 나서 원인을 찾다가 알게 된 건 제가 제 자신을 너무 낮게 평가했다는 거였어요. 그런 생각과 태도의 변화가 ‘쇼미더머니5’를 하면서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 같아요.
Q. 종교적인 내용의 가사와 힙합의 조화가 눈길을 끈다.
비와이 힙합은 재창조의 문화라고 생각해요. 제가 살아가면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게 종교예요. 제 생각과 신념을 음악에 많이 담고 싶었어요. 아무래도 종교를 다루기 때문에 거부감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해요. 그렇기 때문에 신앙이 없는 분들과 저의 신앙심의 교집합을 연구해요.

Q. 종교적 신념을 좀 더 자세히 이야기해달라.
비와이 저는 일단 예수를 믿어요. 신앙심이 없는 분들이 속되게 말하는 ‘예수쟁이’예요. 예수라는 존재가 저한테 준 것들이 많아요. 저는 예수를 믿기 전의 삶과 믿고 나서의 삶이 달라요. 제 삶에 있어서 예수가 가르쳐준 것들이 저한테는 너무나도 귀하기 때문에 가르침대로 살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저도 잘못된 행동을 하고 실수도 하지만 예수의 가르침을 배우고 살아갈 때 행복해요.
Q. ‘지저스웨그’ 비와이의 음악에 대해 프로듀서 사이먼도미닉과 그레이는 어떻게 생각하나?
사이먼도미닉 신앙적인 가사로 쓰지만 비와이만이 보여줄 수 있는 스웨그 있어요. 돈 자랑, 차 자랑 등 여러 종류의 스웨그가 있는데 비와이만의 스웨그를 봤어요. 가사도 착한 힙합이잖아요. 사람들이 비와이를 좋아하는 이유도 그것이라고 생각해요. 비와이는 자극적이지 않고 욕 없이도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어요. 저는 야한 가사를 쓰는 걸 좋아하는데, 제 옆에 비와이가 있으면 정화가 될 것 같아요.(웃음) 착한 힙합을 오랜만에 봐서 자극받았어요.
그레이 저도 가사에 욕을 안 쓰는 편이라 그런 면이 일맥상통하는 것 같아요. 저보다 더 긍정적인 바이브를 뿜어내는데 많은 도움이 됐어요. 종교를 떠나서 비와이만의 스웨그가 있어요. 힙합이 좋은 이유가 자신이 믿는 걸 말하면 그게 바로 힙합이거든요. 누가 인정하든, 인정하지 않든 자기가 맞다고 생각하면 돼요. 스웨그를 따라가는 건 스웨그가 아니라 자신의 신념을 말하는 게 힙합이에요. 비와이만의 힙합이 멋있고 진하게 표현돼서 많은 사람의 사랑을 받는 것 같아요.
Q. 오랜 친구이자 같은 힙합크루의 섹시스트릿 멤버인 씨잼과 파이널 무대에 올라가기 전에 무슨 이야기를 나눴나.
비와이 저희는 처음에 방송을 시작하기 전부터 ‘결승에서 보자’고 이야기를 나눴어요. 파이널 무대에서 ‘우리 뜻대로 됐네’라는 이야기를 했어요. 서로 행복했어요. 고등학생 때부터 교회도 같이 다니고 함께 했던 친구로 같은 꿈을 바라보고 결승까지 올라온 게 감사했어요. 결승전에 보면 연습노트 중에 씨잼이 준 노트가 있는데요. 그걸 보면서 마음이 이상했어요. 신기하고 감사했어요.

Q. 음원차트에서 유독 힙합이 강세를 보이는데, 힙합이 대세인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비와이 음원차트를 보면 힙합 음악이 많은데 그 이유는 흡수력이 좋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힙합은 어떠한 음악과 만났을 때도 잘 어울리는 것 같아요. 현재 음원차트 상위권에 있는 우리 팀의 곡들은 ‘이건 1위 할 거야’라고 생각하면서 만든 곡이 아니에요. 저희는 그냥 하고 싶은 음악을 만들었을 뿐이에요. 하고 싶은 이야기를 하고, 원하는 걸 했는데 이런 보상을 받아서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어요.
Q. 우승 상금은 어디에다가 쓸 예정인가?
비와이 무대마다 상금이 나오는데, 얼마 정도인지 기억이 잘 안 나요. 상금을 받아서 어디에 써야겠다는 생각은 구체적으로 안 했어요. 계획은 차츰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Q. 앞으로 섹시시트릿의 행보는 어떻게 될까.
비와이 일단 씨잼과 함께 무언가를 할 계획이에요. 씨잼과 함께 계속해서 만들어나갈 예정이고요. 다른 크루원들도 있지만, 일단 씨잼과 둘이 먼저 하고 크루로 다같이 할 생각이에요.
사진=Mnet
저작권자 © 제니스글로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