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현장] 퍼센트, 5년을 갈고 닦은 ‘PVC’… 윤종신-정동환 지원 사격(종합)
[Z현장] 퍼센트, 5년을 갈고 닦은 ‘PVC’… 윤종신-정동환 지원 사격(종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퍼센트 음감회 (사진=변진희 기자)
▲ 퍼센트 음감회 (사진=변진희 기자)

[제니스뉴스=변진희 기자] 퍼센트가 5년을 갈고 닦은 완성도 높은 앨범을 선보인다. 실력 있는 뮤지션들과 함께 작업하며, 윤종신의 든든한 응원 속 아티스트로서 정식 첫 발을 내디딘다.

30일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연희예술극장에서 가수 퍼센트의 첫 번째 미니앨범 ‘PVC’ 발매 기념 음감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는 퍼센트, 윤종신, 멜로망스 정동환, 수민이 참석했다.

# 5년 만의 정식 앨범 ‘PVC’

미스틱스토리 소속으로 윤종신, 하림, 정인 등과 작업하며 실력을 쌓았고 퍼센트가 5년 만에 정식 앨범을 선보이게 됐다.

이날 윤종신은 퍼센트와의 첫 만남을 떠올리며 “장재인 씨가 소개해줬다. 그때 처음 들려준 곡들의 완성도가 너무 높았고, 만났을 때 모습이 천상 뮤지션이었다”라면서 “당시 날렵하고 가벼운 느낌의 음악이 많았다. 퍼센트 음악을 처음 듣는데 묵직했다. 특유의 성향이 마냥 가볍지만은 않은 느낌이라 좋았다”라고 애정을 드러냈다.

퍼센트는 “지금 굉장히 떨리지만, 피디님이 계셔서 덜 긴장한 것 같다. 최대한 앨범에 대한 모든 것들을 말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면서 “정식 데뷔 앨범을 내는 데 5년이라는 시간이 걸렸다. 여러분께 선보일 수 있게 돼서 너무 행복하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 퍼센트 음감회 (사진=미스틱스토리)
▲ 퍼센트 음감회 (사진=미스틱스토리)

활동 명을 퍼센트로 지은 이유에 대해서도 이야기했다. 그는 “저는 원래 내성적인 사람이지만, 음악을 사랑해서 하게 됐다. 이름이 퍼센트인 이유는, 기호(%)를 보면 벽과 동그라미 2개가 있다. 그 동그라미가 저라고 생각했다. 하나는 내성적인 모습, 하나는 음악을 할 때 열정적인 모습이었다. 두 가지 모습을 다 보여주기 위해 퍼센트로 이름을 지었다”라고 밝혔다.

앨범 명 ‘PVC’는 속이 들여다보이는 투명한 비닐 소재에서 착안해 지었다. 퍼센트는 “앨범 명이 ‘PVC’다. 요즘 PVC 가방이 많은데 안에 무엇을 넣느냐에 따라 멋지게 보일 수 있고, 그냥 비닐처럼 보일 수 있다. 제 앨범을 속까지 들여다보일 수 있었으면 했다. 제 이야기로 다 채운 앨범을 만들고 싶었다”라고 말했다.

▲ 퍼센트 음감회 (사진=미스틱스토리)
▲ 퍼센트 음감회 (사진=미스틱스토리)

# 전곡 작사-작곡, 알차게 채운 트랙리스트

퍼센트의 데뷔 앨범인 ‘PVC’에는 더블 타이틀곡 '래빗 홀', '캔버스 걸'을 비롯해 인트로곡 'PVC', '뮤직 갓(Music God)', '다운타운(Downtown)', '플라워 센트(Flower Scent)', '아무때나 돼' 등 7곡이 수록됐다. 퍼센트는 직접 작사, 작곡, 프로듀싱에 참여하며 자신의 색깔을 뚜렷하게 드러냈다.

첫 타이틀곡 ‘캔버스 걸’은 흰 캔버스 위에 사랑을 그려내는 달달한 사랑 노래로, 멜로망스 정동환의 따뜻한 재즈풍 피아노 연주 위로 흐르는 퍼센트의 부드러운 보컬과 최자의 스윗한 랩이 곡을 로맨틱하게 만들었다.

‘캔버스 걸’에 대해 정동환은 “퍼센트 씨가 그리는 그림들을 잘 설명한 곡이라 생각한다. 재즈 기반의 음악이고, 제가 피아노 반주를 만들고, 드럼도 미디로 찍어봤다”라고, 퍼센트는 “이번 곡이 앨범 전체의 시작이 돼서 중요하게 생각했다”라고 소개했다.

또 다른 타이틀곡 ‘래빗 홀’은 동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토끼굴에서 모티브를 얻은 곡으로, 상대방에게 점점 깊이 빠져 들어가는 사랑 이야기를 그린 노래다.

‘래빗 홀’에 대해 정동환은 “리듬을 힙하게 하기 위해 멋있게 만들어봤다”라고, 퍼센트는 “처음에는 제가 아주 난감한 리듬을 요구했었다. 둘이 작업을 하다가 리듬을 쉽게 들을 수 있도록 바꿨다”라고 설명했다.

보컬 피처링으로 함께한 수민은 “퍼센트와 제가 보컬 텍스처가 비슷하다고 생각해서 케미스트리가 잘 맞을 것 같았다. 이미 작업을 해봤기 때문에 마음이 편했다. 퍼센트가 워낙 다재다능해서 함께 하면서 자극도 받았다”라고 작업 소감을 전했다.

한편 퍼센트는 30일 오후 6시 ‘PVC’를 발매한다.

변진희 기자
변진희 기자

bjh123@zenithnews.com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