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현장] '2018 코리아패션어워즈', 대한민국 패션 산업의 과거부터 미래까지(종합)
[Z현장] '2018 코리아패션어워즈', 대한민국 패션 산업의 과거부터 미래까지(종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니스뉴스=오지은 기자] 전세계에 K-패션을 알리며 나날이 발전해나가고 있는 대한민국의 패션 산업. 그 미래를 엿볼 수 있는 ‘제 36회 대한민국패션대전’이 베일을 벗었다. 이번에는 한 해 동안 패션 산업 발전에 힘을 쏟은 업계 종사자들에게 포상하는 ‘제 11회 코리아패션대상 시상식’이 함께 진행돼 의미를 더했다.

‘2018년 코리아패션어워즈’가 5일 오후 서울 강남구 대치동에 위치한 섬유센터에서 열렸다. 이번 행사는 산업통상자원부 주최, 한국패션협회 주관으로 이뤄진 것으로 유망디자이너 발굴 및 육성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 패션대전? 코리아패션대상? 새로운 ‘2018 코리아패션어워즈’

이번 ‘2018년 코리아패션어워즈’는 대한민국 패션 산업의 과거와 현재를 다루는 '코리아패션대상 시상식'과 신진 디자이너를 만날 수 있는 '대한민국패션대전'을 함께 진행했다.

이날 진행된 ’제 11회 코리아패션대상 시상식’에서는 2018년 한 해 동안 대한민국 패션 산업 발전을 위해 노력한 이들을 표창했다. 대통령 표창에는 에프앤에프 김창수 대표이사와 지엔코 김석주 대표이사가 이름을 올렸다. 이외에도 국무총리 표창,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 공로상 등 시상을 이어갔다.

# 변신한 패션대전, 그리고 6명의 신진 디자이너

대한민국패션대전은 패션 디자이너를 꿈꾸는 신진 디자이너들의 꿈의 무대다. 그만큼 수백 명에 달하는 예비 디자이너들이 지원하는 등 큰 관심을 받는 행사다. 특히 올해는 수상자 특전도 확대돼 폭발적인 관심이 쏠렸다.

대상인 대통령상 수상자에게 5000만 원 등 수상자 전원에게 비즈니스 지원금 총 7400만 원이 제공되며, 창업 및 브랜드 컨설팅과 SNS 통한 브랜드 홍보, 무신사 스튜디오 6개월간 입점, B2B 전시회인 인디브랜드페어 참가를 통한 유통시장 연계를 지원한다.

올해에는 여러 명의 본선 진출자 중 일부만 선정했던 기존의 진행 방식과는 다르게 단 6명의 디자이너만 본선 무대에 올랐다. 6명의 디자이너는 이번 패션대전 행사를 통해 자신만의 개성을 뽐내 눈길을 끌었다. 특히 신진 디자이너들에게서 찾을 수 있는 톡톡 튀는 트렌디한 매력이 담긴 무대 연출은 관객들의 시선을 사로잡기에 충분했다.

이날 첫 무대를 연 문성호 디자이너는 꽃을 뒤집어쓴 모델들과 화려한 비주얼의 음식들이 차려진 식탁을 런웨이로 올려 눈길을 끌었다. 이어 진행된 엄효진 디자이너의 쇼는 무대가 아닌 객석에서 촛불을 든 소녀가 걸어 나오는 재미있는 연출을 시도했다.

또 박윤희 디자이너는 빨간 조명을 이용해 자유분방한 이미지를 표현했고, 이향희 디자이너는 재래시장의 모습을 담은 VCR과 시장에서 들을 수 있는 소리를 담은 배경음악으로 재미를 더했다.

각각 다른 6가지 매력의 무대는 관객들을 환호케 했고, 기존의 패션쇼에서 볼 수 없었던 독특한 무대 장치와 신선한 의상들은 대한민국패션대전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키기 충분했다.

또한 이번 패션대전은 새로운 투표 방식을 도입해 관객들의 참여를 높였다. 바로 현장 관객이 직접 고른 스페셜 스타일상 부문을 추가한 것이다. 모든 무대를 본 뒤 관객들은 자리에 놓인 보팅기를 통해 가장 마음에 든 디자이너를 직접 선택할 수 있었다. 이날 스페셜 스타일링 부문에는 엄효진 디자이너와 이향희 디자이너가 이름을 올렸다.

이번 제 36회 대한민국패션대전의 1등 대통령상은 이번 행사의 청일점이자 ‘조리학도’를 콘셉트로 화려한 스타일링을 선보인 문성호 디자이너에게 돌아갔다.

지금까지의 패션대전과는 다른 모습을 띈 '제 36회 대한민국패션대전'이다. 앞으로 대한민국 패션대전을 통해 어떤 디자이너가 발굴될 것인지, 또 패션대전은 어떤 색다른 매력으로 관객과 만날 것인지 기대가 모인다.

▼ 이하 제 11회 코리아패션대상 시상식 수상자 명단
대통령 표창=김창수 에프앤에프 대표이사, 김석주 지엔코 대표이사
국무총리 표창=배재현 동일드방레 대표이사, 김성민 제이엔지코리아 대표이사, 한창우 브라이트유니온 대표이사, 박윤희 그리디어스 대표이사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박연 파스텔세상 대표이사, 배상덕 윙스 대표이사, 표지영 레지나 표 대표이사, 한선희 크리에이티브 팩토리그룹 대표이사 등
공로상=박춘무 데무 대표디자이너
백화점 우수 협력 부문=지춘희 미스지콜렉션 대표이사, 김석원-윤원정 앤디앤뎁 대표이사
우수협력신인상=박민정-변혜정 랭앤루 대표이사

▼ 이하 제 36회 대한민국패션대전 수상자 명단
대통령상=문성호 디자이너
금상=신은빈 디자이너
은상=박윤희 디자이너, 엄효진 디자이너
동상=류수민 디자이너
특별상=이향희 디자이너
스페셜 스타일상=엄효진 디자이너, 이향희 디자이너

 

사진=한국패션협회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