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니스뉴스=안하나 기자] 배우 조진웅이 ‘tvN10 어워즈’에서 연기 대상을 수상했다.
‘tvN10 어워즈’가 9일 오후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신동엽, 강호동의 사회로 진행됐다.
‘tvN10 어워즈’는 2006년 10월 tvN 개국 이후 2016년 6월까지 tvN의 10년을 빛낸 프로그램들과 출연자를 시상하는 시상식이다. 시상 후보들은 8월에 진행된 시청자 후보 추천 결과를 바탕으로, tvN 시청률 뿐 아니라 콘텐츠 파워 및 브랜드 가치 등을 고려해 최종 선정됐다.
이번 시상식은 예능-드라마 10대 콘텐츠상과 콘텐츠 대상, 그리고 Made in tvN, PD’ 초이스, 베스트키스, 베스트 MC, tvN 아시아상, 로코킹-로코퀸, 스페셜연기상, 대세배우, 신스틸러, 투스타상, 코미디, 노예상(‘노력하는 예능인’), 개근상, 예능아이콘, tvN10 남자배우-여자배우, tvN10 예능대상-연기대상 등 총 16개의 개인 부문 시상으로 이뤄졌다.
모든 부문이 박빙일 것을 예상했지만 특히 관심이 쏠렸던 것은 연기대상이다. ‘미생’부터 ‘응답하라 1988’, ‘시그널’, ‘또 오해영’까지 연이어 작품들이 대박이 터지면서 누가 받아도 이상하지 않았기 때문에 치열한 경쟁이 예상됐다.
그 결과 ‘시그널’에서 이재한 역을 맡아 열연한 조진웅이 대상 트로피를 품에 안았다,
조진웅은 “이런 상을 받아도 되는 건지 잘 모르겠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그는 “‘시그널’ 작품을 할 때 행복하다는 느낌보다 상당히 무겁고 아프고 그것을 공감해야만 했다”며, “왜냐면 소품을 나르는 막내, 연출하는 감독, 글을 써내는 작가, 그 말을 읊는 배우 모두가 공감한 모든 사람들과 소통해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라고 소감을 털어놨다.

더불어 조진웅은 “마냥 즐거울 수 없는 사람들이 지금도 있다. 힘들고 괴로운 사람은 더 많아 진다. 그럴 때 연기를 하고 예능을 하는 모든 분들이 공감을 해준다면 훌륭히 나이를 먹어도 끝까지 여러분 곁에서 즐거움을 드리겠다”며, “계속 도약하라는 의미로 이 상을 받겠다”고 덧붙였다.
조진웅은 ‘시그널’에서 평소에는 무뚝뚝하지만 알게 모르게 여주인공 수현(김혜수 분)을 챙겨주는 자상한 선배 경찰 이재한을 연기하며 시청자들의 큰 사랑을 받았다. 특히 그는 여성 시청자들에게 ‘아재파탈’, ‘아재 신드롬’을 일으키며 대한민국을 뜨겁게 달궜다.
하지만 ‘시그널’의 인기에 비해 조진웅은 많은 상을 수상하지 못했다. 그러나 이번 시상식에서 무려 대상이라는 큰 상을 수상하며 그간의 아쉬움을 한방에 날렸다.
또한 ‘시그널’에서 호흡을 맞춘 김혜수가 여자배우상을 수상하며 ‘시그널’ 팀은 올 한해를 행복하게 마무리 했다.
한편 예능대상은 ‘삼시세끼’, ‘꽃보다 할배’에 출연한 이서진, 남자배우상에는 ‘미생’ 이성민, 드라마 콘텐츠 대상 ‘응답하라 1988’, 예능 콘텐츠 대상 ‘삼시세끼-어촌편’이 수상하는 영예를 누렸다.
▶ 이하 수상내역(작)
▲ 예능 콘텐츠 대상=‘삼시세끼-어촌편’
▲ 드라마 콘텐츠 대상=‘응답하라 1988’
▲ tvN10 예능대상=이서진(‘삼시세끼’/ ‘꽃보다할배’)
▲ tvN10 연기대상=조진웅(‘시그널’)
▲ tvN10 남자배우상=이성민(‘미생’)
▲ tvN10 여자배우상=김혜수(‘시그널’)
▲ 드라마 10대 콘텐츠상=‘미생’, ‘디어 마이 프렌즈’, ‘막돼먹은 영애씨’, ‘나인’, ‘또 오해영’, ‘시그널’, ‘오 나의 귀신님’, ‘응답하라 1997’, ‘응답하라 1994’, ‘응답하라 1988’
▲ 예능 10대 콘텐츠상=‘삼시세끼’, ‘꽃보다 시리즈’, ‘신서유기’, ‘SNL코리아’, ‘롤러코스터’, ‘코미디빅리그’, ‘화성인 바이러스’, ‘더 지니어스’, ‘뇌섹시대-문제적남자’, ‘집밥 백선생’
▲ PD 초이스상=이제훈(‘시그널’) 정상훈(‘SNL코리아’/ ‘꽃보다청춘’)
▲ Made in tvN상=손호준(‘삼시세끼’) 김슬기(‘SNL코리아’) 서인국(‘응답하라 1997’) 서현진(‘또 오해영’)
▲ tvN 아시아상=박보검(‘응답하라 1988’/ ‘꽃보다 청춘’)
▲ 베스트 MC상=신동엽(‘SNL 코리아’/ ‘수요미식회’)
▲ 스페셜연기상=성동일(응답하라 시리즈)
▲ 대세배우상=류준열(‘응답하라 1988’) 혜리(‘응답하라 1988’)
▲ 신스틸러상=라미란(‘응답하라 1988’) 김성균(‘응답하라 1988’)
▲ 투스타상=조정석(‘오 나의 귀신님’/ ‘꽃보다 청춘’)
▲ 코미디상=안영미(‘코미디빅리그’) 양세형(‘코미디빅리그’)
▲ 노예(노력하는 예능인)상=권혁수(‘SNL 코리아’) 이세영(‘코미디빅리그’)
▲ 개근상=김현숙(‘막돼먹은 영애씨’) 이영자(‘현장토크쇼-택시’)
▲ 예능 아이콘상=이순재, 신구, 박근형, 백일섭(‘꽃보다할배’)
▲ 로코킹상=문정혁(‘또 오해영’)
▲ 로코퀸상=서현진(‘또 오해영’)
▲ 베스트 키스상=서인국, 정은지(‘응답하라 1997’)
▲ 베스트 케미상=박보영, 김슬기(‘오 나의 귀신님)
사진=tvN10 어워즈 방송화면 캡처, 하윤서 기자 hays@
저작권자 © 제니스글로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